profile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하루사냥



10월~11월은 더덕이 제철인데요

번거로운 손질때문에 망설였다가 깐더덕을 구입했더니 

넘 편해서 좋더군요~


더덕은 무침이나 구이로 많이 먹는데

구이를 만들어 봤어요

양념장은 수미네 반찬에서 공유해주신 레시피로 만들었어요







고기식감을 가지고 있어산고기라 불리는 더덕은 

고급 식재료중 하나이죠~


부담없이 집에서 즐겨요~ㅋㅋ






 더덕구이 


   재료   

깐더덕 200그램

다진대파 , 검정깨  약간씩 (토핑용)


고추장 2큰술

꿀 1큰술

매실청 1/2큰술

양조간장 1/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또는 깨소금) 1/2큰술


참기름 약간 (초벌로 구울때)

소금 1/2큰술 


-어른숟가락 계량함- 





코스트코에서 구매한 깐더덕, 

손질 되어있으니 넘 편해요~ 양도 넉넉하구요 


껍질채 산 더덕보다 향은 덜하겠지만

그정도는 감안해야겠죠 ㅋㅋ





조금 떼어 먹어보니 떨은 맛이 있네요ㅜ

 먹을양을 (200그램정도)만 꺼내 

소금 1/2큰술을 푼 물에 5~10분정도 담궈 줄거예요


오래담궈두면 더덕향과 맛이 떨어진다고 

 10분 넘기지 않아야 된다고 해요




그동안 양념장을 만들어요

고추장, 양조간장, 다진마늘, 꿀, 매실청, 참기름, 통깨나 빻은깨를

순서상관없이 넣어요






이렇게 넣었으면 

잘 섞어주면 양념장 완성 ~

아주 간단해요


토핑용 대파도 조금 다져주었어요





더덕은 편으로 잘라 주는데

굵은 것은 3개로 나눠주었어요 


그리고  밀대로 두드리거나 밀어~ 

 펴줍니다 





첨엔 두드렸는데 자꾸... 부서져서

밀었더니 그렇지 않아서 그때부턴 밀었어요





굽기 전에  더덕에  

1/3스푼 정도의 참기름을 일회용 장갑에 묻혀 전체적으로 고르게 발라줬어요 

 적은 양을 펴바르기엔 붓보다 일회용장갑이 편한듯  





마른팬 (기름 ×)을 약불로 예열하고

더덕을 올려 구워줍니다





뒤집어가며 굽다보면 

더덕의 수분이 나오는데 그때

만들어둔 양념장을 펴바르면서  중약불로 구워요 





타지않게 구우면 완성~






더덕구이에 

다진파, 검은깨를 올려 차려봤어요 


다진파는 토핑말고 양념장에 넣고 

잣이나 잣가루로 토핑을 올리면 더 고급스런 차림이 되요~ 







 기침, 가래를 가라앉혀주는 등..

 기관지건강에 도움을 주는 더덕은 

요즘처럼 환절기에 어울리는 식재료인거 같아요 


 사포닌이 있어 쌉싸름한 맛도 나지만

씹을수록 단맛도 느껴져서 마냥 낯설지만은 않고 

고추장양념과도 잘 어울려요 ~ 






그냥 밥이랑만 먹어도 되지만

삼겹살 구워 같이 먹으니 더 맛났어요~

밸런스가 잘 맞았어요 





건강도 챙기고~ 맛도 챙긴 ~

더덕구이 였어요


주말이지만 

다시 집콕모드 장착했네요 

 속상하지만 상황이 안좋으니 그게 맞는듯...

포스팅 보시는 분들 

모두~ 건강 잘챙기세요~^^




간식으로 좋은 ~탱글~고소한 당면계란만두 

햄애호박 짜글이~반찬이 필요없어요^

비린지 않은 꼬막 삶기& 양념장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