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하루사냥

 20인분 // 미역국끓이기 // 찰팥밥 하기  



곧있을  시어머니 생신을 당겨 일요일에 점심모임을 가졌어요 ^^

시댁식구 다 모이면 18명 ~~~ 와 !! 많죠 ^^

우리집에서 간단하게 점심을 먹었어요 

각자 음식을 분담해서 ~~  제가 해야 할 것이  미역국. 찰팥밥 , 조기 굽기  

 항상 2~3인분을 기준으로 음식을 했었는데  
20명분 정도를 한꺼번에 해야 하니   겁났어요  ㅜ



20인분 준비하기


미역국
마른미역 60g , 소고기 양지 300g, 새우살 100g ,  참기름  , 물 

찰팥밥
찹살 5컵 , 쌀10컵,  팥 1컵,  소금 조금 


전날 밤~

제일 먼저 팥 한컵을 물에  2~3시간  불려요 


그렇게 불린  팥에 소금 조금 넣어  삶아주세요 


너무 많이 삶으면 퍼지고 , 너무 조금 삶으면 딱딱하니 

중간 중간 팥이 익은  정도를 확인해서 삶아요 


# 손가락으로 세게 눌렀을때 뭉그러질 정도로 삶아주세요




마른미역을  물에 불려주세요


자른미역을 사서 쓰기도 하지만 

생일 미역국끓일땐 자른미역은 사용하면 안된데요



불린미역을 자르고 


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세요


우리집에서 곰탕용 냄비 다음으로  큰냄비 출동 !!


양지를 넣고  볶아주세요


고기가 어느정도 익으면 새우살을 넣고 좀더 볶아주세요


불린 미역을 넣고  많이 볶아주세요

8분정도 볶은거 같아요 


볶기 힘들지만 맛을 위해 포기 할수 없죠 ~


국간장을   한국자 넣고

5분정도 또 볶아주세요


한번에 간한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걱정되면  볶아가면서 미역을 맛보세요 

미역이 조금 짜다 느껴지면 된거예요



을 냄비의 8부정도 되도록 부었어요 


이제 센불로 끓여줍니다


끓기 시작해서 5분 뒤에 중불로 줄여서 30분정도 더 끓여 주세요


완성된  20인분 미역국 ^^



미역국  끓는 동안  찰팥밥 하기 


찹쌀과 쌀을 분량만큼 준비하고 씻어 30분정도 불려주세요

많은양의 밥을 한번에 해야 하니 불려두지 않으면 

설익는 경우가 생기더라구요 


미리 삶아둔 팥 + 불려둔 쌀로 밥을 합니다


저는 전기 밥솥으로 ~



김이 모락모락 나는 갓지는 밥 ^^


바로 섞어주세요 


 밥이 맛있게  잘 지어졌어요 ~~



상을 차려 봅시다 !!





한쪽 벽 장식 ~


고모가 가져온 파티 용품들 


다른 한쪽벽 장식


우리딸램이  직접 적었어요 ~


상 차림 중 ~~


완료된 사진을 찍지 못했어요  ㅜㅜ

인원이 너무 많고 , 다들 배고파 하셔서 

그냥  빨리 먹었답니다 



다른 음식은 다먹고 

미역국만 남아 ~~

밥 따로 해서 우리가족은 저녁을 먹었어요 




역시  미역국은 많이 끓여야 제 맛이 나네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