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file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하루사냥

강된장 





고기쌈 싸먹을때 ... 상추쌈 싸먹을때 .... 쌈장이 빠지지 않죠 ~~~~ 


오늘은  쌈장을 대신할    강된장 만들었어요 


냉장고속 자투리 야채 · 버섯 듬뿍넣은 된장을  짜글하게 끓이면


건강하고 짜지 않은 강된장이 되지요 ~



저는 강된장을  데친 양배추와 같이  쌈 싸먹는걸 제일 좋아한답니다 ~ 


생각만 해도 입맛이 도네요 ~~ ㅋㅋㅋ


만들기도 간단해요 ~ 







【 강된장 


준비재료


된장 3, 

고추장 0.5, 

고추가루 0.5


멸치육수 반 컵 , 

다진마늘 0.3~4

들깨가루 0.5, 참기름 


양배추 , 양파, 불린 표고버섯 , 호박 


( 어른 숟가락, 종이컵 계량 ) 





1. 야채를 준비해요 


작은 큐브모양 ( 0.5 센티 × 0.5 센티 )으로 잘라요 


어른숟가락으로 

양배추 2,  쥬키니 or 애호박 3, 양파 3, 불린 표고버섯 2 

준비해요 



2. 된장 양념을 만들어요 



된장 3스푼 ~ 


저는 된장은 시판 재래식 된장 사용했어요 

가정마다 된장의 짠 정도가 다르니 가감하세요 ~ 






고추장 0.5 스푼 ~


고추장을 넣으면 매운맛이 기분좋게 나요 ~ 

많이 넣으면 텁텁해지니 적당히 넣어야 해요 ~ 





고추가루 0.5스푼 





3. 재료를 모두 넣어 섞어요 



준비한 야채도  넣고 





멸치육수 반컵 ~


( 육수가 없으면 쌀뜨물 사용해도 되지만 , 왠만하면 육수 사용 하세요 ~)






그리고 다진마늘 0.3스푼 넣어 


섞어줘요 




4. 끓여 주세요 



불조절 하면서 끓여요 


타지않게 주걱으로 저어가면서 ~ 






야채가 숨이죽고, 수분도 제법 날아가면 


들깨가루를 0.5 스푼 넣어요~ 


들깨 가루가 짠맛도 줄여주지만 , 되직하게  해줘요 

( 들깨가루 좋아한다면 좀 더 넣어도 괜찮아요 ) 





참기름도 조금 넣고  섞어주면 







건강한 강된장 완성 되요  ~ 



쌈장은 조금  먹어도  짠데.. 이건 짜지 않아 좋아요 


 한숟갈 듬뿍 떠~ 먹을수  있어요 ~ㅋ






고기 와 같이 먹어도 맛있지만 


개인적으론 상추나 양배추, 호박잎 쌈으로 먹는게 더 맛있는거 같아요 








그중에 제일은 양배추 쌈 ~~~ ㅋㅋㅋ



살짝 쪄낸  양배추에 ~ 


밥 올리고  강된장 듬뿍 올려 ~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



고소하고 ~ 짭짤한게 ~ 


완전 밥 도둑 !!








만들기도 쉬우니 


저처럼 냉장고 속 ~ 한자리 차지하고 있는  자투리 야채를 썰어 넣어 


짤박하게 끓여 강된장 만들어 맛있는 식사 하세요 ~



댓글